희망동대문

동대문구 BI(상징말) 소개

동대문구 BI 소개

모든 것은 東에서 시작한다. "동서남북", "동해물과 백두산이...", "한강은 동쪽에서 시작하여 서해로 흐르고..."등이 그 예이다. 이처럼 서울의 동부 지역에 위치한 청량리를 기점으로, 동대문구는 세계로 도약하는 ‘문’이 될 것을 비전으로 내세웠다. 그 비전을 ‘서울의 문 동대문구’라는 상징말로 정립하였는데, 그것은 ‘서울의 문 = 동대문구’라는 것과 동대문구가 동부 서울의 중심지로 거듭날 것임을 의미한다.

이 상징말에 동대문구의 전통과 한국의 멋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캘리그래피(손으로 직접 쓴 붓글씨)를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 BI를 완성하였다. 캘리그래피로 작업한 것은, 대다수의 지방자치단체의 영문 BI와 차별화하고 정형화된 디지털 활자와는 달리 고유한 정체성을 담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글꼴에도 의미가 있다. ‘동대문구’의 글꼴은 흥인지문(동대문)의 완만한 지붕선을 나타낸 것이며, 대한민국 보물 1호로서의 위엄을 담았다. ‘서울의 門’에서 ‘서’는 동대문 뒤편으로 보이는 산을 형상화하여 ‘환경을 더 생각하는’ 녹색 성장의 염원을 담았고, ‘門’은 동대문구의 ‘문’과의 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한자로 표기하였다.

로고 기본형

동대문구 BI - 동대문 기와의 모양 기본형

로고는 BI 시스템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서 일관된 이미지 형성 및 전달을 위하여 사용에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형태의 변형 또는 왜곡을 막기 위하여 반드시 정비례로 확대, 축소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로고 가로형

동대문구 BI - 동대문 기와의 모양 가로형

로고 가로형 역시 동대문구의 정체성을 전달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사용에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사용하는 매체의 특성에 따라 기본형과 가로형 중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