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자치회관소개

자치회관이란

자치회관은 지역의 일을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자치’와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의 기능이 합쳐진 개념으로써 주민편의와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주민자치기능을 강화하여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동주민센터에 설치된 각종 문화‧복지‧편의시설과 프로그램을 총칭합니다. 현재는 주민들이 함께 교류하고 공동체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주민광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동 주민센터 여건에 따라 설치된 열린문고, 인터넷 부스, 문화창작실, 체력단련실, 영화 관람실 등 각종 편의시설들을 이용하여 바쁜 일상에 쫓겨 미뤄왔던 각종 문화, 취미 등의 여가 활동에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마음과 마음을 나눠 더불어 사는 따뜻함을 제공해 주는 주민 여러분의 열린 공간이며 아울러 『자치회관』을 통하여 주민은 자기개발은 물론 이웃과 함께 지역사회 공동 관심사를 스스로 해결해 나감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한편 우리 주변을 돌아보는 계기로 삼아 내 고장에 대한 애향심과 긍지를 갖도록 합니다.

  1. 편익시설 이용
    열린문고,인터넷부스, 문화창작실, 체력단련실, 영화관람실 등
  2. 여가활동 참여
    각종 문화,복지, 편익시설 프로그램, 취미등
  3. 열린공간
    마음과 마음을 나눠 더불어 사는 따뜻함을 제공(자원봉사활동)
  4. 자기개발
    삶의질 향상

자치회관 운영

자치회관은 주민자치회에서 운영하고 자치회관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거나 결정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주민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민들을 위한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자치회관 이용안내

  • 이용대상동대문구민 누구나
  • 운영일연중 (토요일, 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제외)
  • 이용시간09:00 ~ 18:00

자치회관별 운영 프로그램 여건에 따라 공휴일 개방 및 운영 시간이 연장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