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마쿠하리지구

마쿠하리지구 사진
  • 위치지바시 남부 도쿄만 연안 (도쿄와 나리타 국제공항의 중간에 위치)
  • 면적522.2ha (신주쿠(新宿)부도심의 약 5배)
  • 사업기간1972년 ~ 2000년
  • 계획인구상주인구 : 26,000인
  • 상근인구 : 150,000인

개발배경

  1. 수도권(동경권) 확장에 따른 동경만 입지 부각
  2. 수도권(동경권)에서의 우위 확보를 목적으로 지바신산업 삼각구상
  3. 동경 중심지구 지가 급등에 따른 기업확장의 어려움
  1. 기업 이전을 전제로 한 일본 최대규모의 신도심 개발
  2. 국제화·정보화·기술의 고도화 등 사회적 여건 변화
  3. 국제교류 및 복합기능 거점의 성격을 갖는 매력적 도시공간 창출

추진경위

  • 1967.02지바현 제2차 종합5개년 계획에 임해 뉴타운 구상
  • 1973.08마쿠하리 A지구, 마쿠하리 C지구 매립 면허 허가
  • 1980.01마쿠하리 A지구, 마쿠하리 C지구 매립 조성 준공 인가
  • 1983.11마쿠하리 신도심 사업화 계획 결정
  • 1989.10일본 컨벤션 센터 (마쿠하리 멧세) 오픈
  • 1990.05종합기본 계획 확정 (확대지구)
  • 1991.03지바 업무핵도시 기본구상 승인)
  • 1992.12마쿠하리 멧세 방문객 2,200만명 초과
  • 1993.08주택건설 착공

토지이용계획

마쿠하리지구 토지이용계획 사진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 참고

마스터 플랜은 초고층과 고층주택 건설예정지가 사업지구의 외곽에 배치되며. 1차 사업지구와 고층, 초고층주택지 사이의 공극지역에 대해서는 공공시설과 학교, 그리고 중층주택군이 들어서도록 구상되어 있다.
토지이용상의 지역구분은 주택지구 전체의 압밀감을 낮추는 동시에 아름다운 거리의 실루엣 효과를 높여 궁극적으로는 양호한 도시경관을 조성하였다.

푸르른 자연과의 융합이나 지역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도록 배려한 공간구성 계획이 가로만들기 골격으로 작용하여 커뮤니티 벨트로 구체화되었다. 공원 녹지, 그리고 학교의 운동장과 같은 오픈스페이스가 일정한 방향으로 연속되도록 배치함으로써 동서방향으로 2개의 커뮤니티 밸트가 구성되도록 한 것이 마스터 플랜상의 외부공간 틀거리가 되었있다.
지바현의 토지처분계획에 따르면 초고층주택이 들어서는 14.3ha의 블록은 분양된 용지이고, 중·고층 블록 24.7ha는 임대용지로 나뉘어져 있다.

개발특성

주호단위

독신자, 신혼부부, 혹은 대가족 등 거주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실구성이 매우 다양하다.
또한 여러 개발업자가 동시에 분양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각각의 계획특성이 다양하게 적용되었다.

주동단위

마쿠하리 베이타운의 각 街區는 모두 연도형(중정형) 주택이다. 활기가 넘치는 가로에 대해 개방적이며 주동의 중앙에는 중정이 확보되어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이러한 특성은 베이타운의 중심부에 위치한 중층주택가인 파티오스에서 잘 나타난다.

전체단위

여기서는 하나의 연도형 주택을 최소단위로 격자형 도로에 면하여 배치하였다. 이러한 가로의 질서를 통해 가로 전체가 활기를 띠고 정리된 분위기를 지니게 된다.

자료출처 : 서울시 뉴타운 관련 해외 선진사례 조사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