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전화 접수처리 서비스
구술·전화 접수 처리 서비스란?
구비서류 없이 간단하게 구술 또는 전화로 접수/처리할 수 있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8조(민원의 신청)에 의거 민원인의 의사표시를 문서(전자문서를 포함)로 증명할 필요가 없는 민원사항은 구술 또는 전화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평일 (09:00~18:00) : 해당부서 직접 유선 접수 또는 다산 콜센터 120
- 토,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 다산 콜센터 120
구술 또는 전화로 접수할 수 있는 민원사무 목록 보기 12개 분야 57종
번호 | 분야 | 민원목록 | 세부항목 | 처리시간 |
---|---|---|---|---|
1 | 교통 | 불법주정차 | 불법주정차 단속 | 즉시 |
2 | 거주자우선주차위반 | 거주자우선주차 위반차량 견인 | 즉시 | |
3 | 장애인주차구역위반 | 장애인 주차구역 위반차량 단속 | 24시간 이내 | |
4 | 방치차량 | 방치차량 견인, 이륜차 단속 | 확인후 안내 | |
5 | 교통불편신고 | 교통표지판, 보행자 안내표지판, 교통시설물 | 확인후 안내 | |
6 | 도로 | 도로시설물 | 터널, 육교, 축대, 옹벽, 지하도 등 (안전 위해사항은 즉시처리) |
확인후 안내 |
7 | 보안등고장 | 고장수리 (조도개선, 부점등 등) | 24시간 이내 | |
8 | 가로등고장 | 고장수리 (조도개선, 부점등 등) | 24시간 이내 | |
9 | 제설요청 | 계절적 업무 | 24시간 이내 | |
10 | 도로불편사항(구도로) | 도로파손, 보도블럭 정비 등 | 확인후 안내 | |
11 | 자전거전용도로 불편사항 | 자전거 도로이용 불편신고 (도로파손 등 신고, 건의·제안) |
확인후 안내 | |
12 | 자전거보관소 불편사항 | 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 방치 자전거 관리, 보관대 유지 보수 | 확인후 안내 | |
13 | 청소 | 쓰레기무단투기 | 불법 무단투기신고 | 확인후 안내 |
14 | 규격봉투 미수거 | 음식물, 생활쓰레기 등 미수거 (비정상 배출시 확인 후 안내) |
확인후 안내 | |
15 | 대형폐기물 미수거 | 신고 폐기물 미수거 (비정상 배출시 확인 후 안내) |
확인후 안내 | |
16 | 가로청소요청 | 가로변 청소요청 | 확인후 안내 | |
17 | 재활용 수집 운반 | 재활용 미수거 등 | 확인후 안내 | |
18 | 정화조 관리 | 정화조 설치 및 준공 | 확인후 안내 | |
19 | 생활쓰레기 처리 | 생활쓰레기 처리 (1회용품, 폐건전지, 형광등 등) |
확인후 안내 | |
20 | 주택 | 공사장 불편신고 | 건축공사장 위험, 보행불편 등 | 24시간 이내 |
21 | 건축 | 무허가 신고 | 무허가 건축물 신고 | 24시간 이내 |
22 | 공동주택물 이용관련 불편 | 공동주택물 이용시 불편사항 등 | 확인후 안내 | |
23 | 치수 | 하수시설 | 하수도파손, 빗물받이, 준설 등 | 확인후 안내 |
24 | 방재 | 하수도 맨홀 | 맨홀뚜껑불량, 손실 등 | 24시간 이내 |
25 | 수방시설물 | 수방관련 시설물 | 확인후 안내 | |
26 | 풍수해(침수)신고 | 풍수해, 침수신고 등 | 즉시 | |
27 | 하천시설물(구) | 하천시설물(체육시설 등) 신고 | 확인후 안내 | |
28 | 가로 | 불법광고물 | 불법 광고물 처리요청 | 24시간 이내 |
29 | 정비 | 노상적치물정비 | 노상적치물 무단점용 | 확인후 안내 |
30 | 노점상단속 | 노점상 무단점용 | 확인후 안내 | |
31 | 보건 | 방역요청 | 방역처리요청 | 24시간 이내 |
32 | 유기동물신고 | 유기견,고양이 등 신고 | 즉시 | |
33 | 부정불량식품 신고 | 식품위생관련(부정불량식품 등) 신고 | 확인후 안내 | |
34 | 위생불량 신고 | 위생불량업소 신고 | 확인후 안내 | |
35 | 원산지 위반 신고 | 원산지 표시 위반업소 신고 | 확인후 안내 | |
36 | 집단 식중독 신고 | 집단 식중독 신고 | 확인후 안내 | |
37 | 집단 급식소 관리 | 집단 급식소 관리 | 확인후 안내 | |
38 | 공원 | 가로수 녹지대 파손 | 가로수 녹지대 시설 파손, 가로수 전지작업 요청 등 | 24시간 이내 |
39 | 녹지 | 공원이용 불편사항(구) | 공원시설물파손, 보수요청, 공원청소상태불량, 등산로 불편사항 등 이용시민 불편사항 | 확인후 안내 |
40 | 공원(약수터 등) 수질관리 | 공원 내 지하수 실태조사, 수질관리 등 | 확인후 안내 | |
41 | 환경 | 소음 | 공사장, 에어컨, 노래방소음 등 | 24시간 이내 |
42 | 악취 | 사업장 (폐유 등) 악취신고 | 24시간 이내 | |
43 | 진동 | 공사장 진동 등 | 24시간 이내 | |
44 | 매연 | 사업장 (대기배출신고사업소 등) 매연신고 | 24시간 이내 | |
45 | 비산먼지발생사업장 | 공사장 먼지관련 민원 등 | 24시간 이내 | |
46 | 불법소각 | 불법소각 신고 | 확인후 안내 | |
47 | 환경오염 | 유독물질 유출, 오폐수 방류,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시설 관리 | 확인후 안내 | |
48 | 경제 | 불법통신 판매업 유해신고 | 불법통신 판매업 유해신고 | 확인후 안내 |
49 | 산업 | 부동산중개 불편사항 | 부동산중개업 위법행위 신고 | 확인후 안내 |
50 | 대부업 관련 불편사항 | 대부업 피해 신고 | 확인후 안내 | |
51 | 기타 | 다중이용시설물 이용불편 | 구청사, 동주민센터, 주민자치센터, 구민회관, 구립체육시설, 구립도서관, 노인복지관, 아동복지시설, 문화시설 등 다중이용시설물 불편신고 | 확인후 안내 |
52 | 여성불편 | 화장실, 수유시설, 기저귀 교환장소, 휴식공간 등 | 확인후 안내 | |
53 | 관광·복지 | 문화재, 공연장, 전시장, 각종 복지시설 관련 불편사항 | 확인후 안내 | |
54 | 방범시설 | CCTV(방범용, 쓰레기무단투기 단속용 등) 설치·보수 등 불편사항 | 확인후 안내 | |
55 | 행사 | 행사(단기·장기)장 이용 불편 | 확인후 안내 | |
56 | 공중화장실 불편신고 | 변기파손, 고장신고 등 | 확인후 안내 | |
57 | 건의 | 건의·제안사항(구) | 그 밖의 건의·제안사항 등 | 확인후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