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민원

장애인OK창구(우선처리창구) 운영

사회취약계층이 부서를 직접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민원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민원상담 및 각종 증명서 발급을 도와 주는 우선처리창구를 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내용

장소

1층 종합민원실 14번 창구

대상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등 사회취약계층

발급 증명서 종류

수급자증명서, 장애인증명서, 의료급여 확인서, 자활근로 확인서, 한부모 가정 확인서, 기초연금 수급자 확인서, 우선돌봄 차상위 확인서, 장애아동·연금수당 확인서 등

발급 증명서 종류 - 장애인 증명서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증명서
준비서류
  • 본인 방문시신분증(19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 보호자만 방문시에도 가능)
  • 본인 이외자 방문시신분증(위임자, 수임자 모두), 위임장(장애인증명서 발급 위임장 및 법정대리인동의서 서식)
처리기간

즉시(수수료 : 무료)

발급방법

전국 시군구 또는 읍면동 방문, 무인민원발급기, 정부통합포털 ‘민원24(www.minwon.go.kr)에서 발급 가능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본인 지문인식 가능한 경우에만 발급)

청각, 언어 장애인을 위한 상담지원용 화상전화 서비스 제공

보듬누리 행복창구 운영(여권민원 우선처리 창구)

영유아 동반 등 사회적 약자 방문 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번호표를 뽑지 않고 순번대기 없이 여권민원 우선처리 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내용

장소

1층 종합민원실 2번 창구

대상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영유아 동반자 등 사회적 약자

운영방법

  • 4개 여권접수 창구 중 1개 창구를 보듬누리 행복창구로 지정
  • 안내판 설치, 접수창구 민원대 디자인 및 색상을 차별화하여 운영
  • 영유아 동반 등 사회적 약자 방문 시 대기 없이 우선 민원상담 및 처리
  • 가족동반 민원인을 위한 보조의자 추가 비치로 배려서비스 제공

배려대상 민원이 없는 시간에는 일반 민원 접수·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