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소개

질문과답변

업무처리과실? 문의합니다.
희망동대문 > 동주민센터 > 이문2동 > 참여공간 > 질문과답변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이름, 내용, 첨부 정보 제공
업무처리과실? 문의합니다.
작성자 : 김* 작성일 :
홈페이지 새로 단장하셨네요..

통합되면서, 그전 질문과 답면 내용들이 다 사라져버렸네요..
제가 여러번 글을 올렸었는데,,

지난번 세대주변경 방법에 대해 질문 드린 
답변의 결론은.
방문해서 접수해야 하는거였는데,,,

저는 지난 7월달 
주민센터 직원과의 통화만으로 세대주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건 업무처리과실 아닌가요?
이런내용은 신고하는 방법은 따로 있는지요?
담당 공무원의 무성의 업무처리와 답변, 신고하고 싶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지난번에 처음 올련던 글입니다.
그 후로도 건강공단에 제 주민번호가 말소되어 다시 정정하느라 무지 고생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지난주 어머니께서 미국영주권자 이기 때문에 세대주가 될수 없다는 전화를 동사무소에서 받았습니다.
누구로 할지 정하라 해서,
다시 생각해보고 전화준다하고, 회사에 출근후 동사무소로 전화해서,
어머니가 서류상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물어보니,

단지 주민등록등본 발급시 따로 한장으로 해외거주자로 발급된다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그것뿐인가 하다가,

의료보험은 바뀌지 않느냐고 물어보니,
그것은 보험공단에 문의하라 해서, 

의료보험 공단과 통화후 다시 동사무소와 통화하고,
공단쪽에서도 동사무소에서도 문제 없다고 해서,,
 
동사무소 직원과 3번 통화후 세대주를 바꾸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어머니께서 병원에 갔더니, 
지난 5월에 주민등록이 말소되어 의료보험이 해지 되었다고 저에게 전화주셨습니다.
 
공단에 전화하니,
공단쪽에선 동사무소에서 등본이 말소처리 되었기 때문에 정지되었다 하더군요.
 
다시 동사무소로 전화했더니,
당연 말소되었다며, 
이제서야 말소 애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아니, 왜 처음부터 말소 애기를 안했냐고 했더니,
모르셨냐며... 그때 말씀드리지 않았냐며..
이제서야 국내거소신고를 해야 의료보험을 쓸수 있다며
착하게(?) 전화번호 안내까지 해주시네요.
 
아니 말소되었는데, 의료보험자격에 변화가 없을거라 생각한건지요.
제가 의료보험자격을 물어봤을때, 
생각이 없으신건지. 관심이 없으신건지....
 
동사무소 직원은 세대주 처리만 하면 본인의 업무는 끝이란 생각으로 
안내 해주시지 않은걸로 밖에 생각이 안되네요.
 
이런일로 글 남기는 것도 불편하고, 시간낭비라 생각듭니다.
하지만, 황당하고 화가나서 글 남깁니다.
 
국내거소신고를 해야한다는걸 아는데, 8통화했습니다...........
공단도 동사무소도 심하시네요.
 
바위에 달걀 던지는 기분이지만,
좀더 성의있는 안내 부탁합니다.
 
수고하세요.

첨부

희망동대문 > 동주민센터 > 이문2동 > 참여공간 > 질문과답변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이문제2동
작성일

□안녕하세요? 동대문구 이문제2동장 최종배입니다.

□우리구 동홈페이지 전자민원에 게재하신 선생님의 글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선생님께서 지적하신 일반적인 세대주변경은 종전에 안내해드린바와 같이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신고하셔야 합니다.

□선생님의 어머님의 경우에는 『주민등록법시행령 제26조(국외이주신고등)』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외교 통상부와 행정안전부로부터 통보(현지이주일자:2010.05.12, 명단통보일:2010.06.29)받은 건이기에 선생님의 별도의 신고는 불요한 사항으로 주민등록지에서 전산을 직권으로 정리해야하는 담당직원의 업무입니다.

따라서 담당직원이 전산정리 중 선생님의 어머님이 세대주로 확인된 바 담당직원이 동일 주소지에 서 세대원 중 새로운 세대주를 지정해야하는 사항이어서 선생님께 안내 후 직권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아울러 세대주변경 주민등록업무처리 과정에서 담당직원이 동주민센터와 의료보험공단과의 업무특성상 공단 의 자세한 설명을 못드린 점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우리동 행정민원팀 통합민원담당(염윤희 ☎2171-6504)으로 전화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어려운 민원 지적을 해 주신데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면서,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 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0.09.07

이문제2동장 최종배(드림)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