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소개

공직자부조리신고

  1. 의견접수
  2. 담당자처리중
  3. 처리완료

민원내용

동대문구에 수십명의 전세사기피해자들이 있습니다.
나의 민원 상세보기 - 접수번호,작성일,첨부파일,내용 등
접수번호 63426 작성일 2024-03-25 13:35:18
첨부파일

동대문구청장님,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외대 근처 ㅅㅈ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전세입자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저의 전셋집 임대인 김00씨가 작년 2023년 8월 임대차계약기간이 끝났음에도 전세금을 돌려주지 않아 이렇게 하소연합니다. 저는 은행에서 청년대출을 받아 전세금을 마련하였는데 지금까지도 전혀 돌려줄 가망이 보이지 않아 매우 어려운 지경에 처했습니다.
  제가 거주 중인 ㅅㅈ오피스텔에는 저와 같은 처지의 피해자분들이 다수 있는 상황입니다. 작년 말, ㅅㅈ오피스텔 수십채의 집이 한꺼번에 경매에 넘어갔었습니다. 현재는 경매취하됐지만 언제든 해결하지 못하면 또다시 경매에 넘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현재 전세사기피해자로 인정받았습니다. 
  이곳에 거주하는 분들은 대부분 대학생, 사회초년생들로 언제든 집이 경매에 넘어가 쫓겨나고, 보증금을 못 돌려받을 것이라는 불안함과 기약 없는 기다림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전세사기피해자들을 위해 하루빨리 전세금을 돌려받도록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동대문구청 등 기관 차원에서도 저희 같은 전세사기피해자들을 구제하는 지원책이 더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나의 민원 답변 - 담당부서,담당자,전화번호,작성일,첨부파일 등
담당부서 부동산정보과 담당자 우현중
전화번호 02-2127-4193 답변일시 2024-03-29 18:17:06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동대문구청장 이필형입니다. 
우리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61946번)에 대한 소관부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이문동, 회기동 인근의 다수의 건축물을 소유하고 있는 임대인들이
다수의 임차인들의 전세보증금으로 무리한 사업확장 및 갭투자로 인하여 다수의 임차인들이 전세계약 만료 후에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 사항에 대하여
관할 구청에서 관심을 갖고 전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힘써달라는 내용과 전세사기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책 및 임대인에 대한 수사를 요청한 민원으로 이해 됩니다. 

귀하의 민원에 대한 답변으로, 동대문구 부동산정보과에서는 전세사기피해 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전세사기피해지원센터 운영: 
     - 2023년 6월 1일부터 전세사기 피해를 입은 임차인들의 빠른 회복을 위해 국토부 및 서울시와 협력하여 전세사기피해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세사기피해지원 센터에서는 전세사기피해 접수와 우리 구민의 피해사항 상담 및 조사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전세사기피해자들이 전세사기피해자로 인정 받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2) 전세사기피해 예방 서비스:
     - 부동산정보과에서는 자체적으로 전세사기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1인가구 안심계약 서비스 및 계약 동행 서비스
     - 전세사기 의심 중개업소 지도 및 점검
     - 대학교 전세사기 예방 강의

임대인 수사 관련 사항 
   1) 귀하께서 언급한 다수의 건물을 소유하고 임차인들의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임대인들에 대해서는 형법상 사기죄가 적용받는 사항으로 조사권한이 있는 동대문경찰서에서 처리되어야 할 사항이며,
   2) 해당 임대인을 대상으로 전세사기 명목으로 동대문경찰서에서 수사가 개시된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전세사기피해자들을 위한 지원책 요청 
   1)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에 규정된 지원사항으로는 경·공매 절차 지원, 주거지원, 신용회복지원, 금융지원, 세제지원, 긴급복지지원, 법률 및 심리상담 지원 등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 동대문구에서는 긴급 주거지원, 긴급 복지지원, 심리상담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전세사기피해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서와 협의하여 지원책을 마련토록 노력하겠습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전세보증금 반환 문제로 인하여 많은 피해를 받고 걱정을 하고 있는 귀하께 심심한 위로를 전하며,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부동산정보과 우현중주무관(☎2127-4193)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설명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선 8기 구정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쾌적·안전·투명한 구정운영으로 구민이 행복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28일  
 동대문구청장 이필형 드림

나의 민원 답변 - 담당부서,담당자,전화번호,작성일,첨부파일 등
담당부서 복지정책과 담당자 박가진
전화번호 2127-4558 답변일시 2024-03-29 10:27:03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동대문구청장 이필형입니다.
 우리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63426번)에 대한 협조부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민원내용은 전세사기 피해 상황 상담 및 지원 문의로 판단됩니다. 
 귀하의 질의 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 특별법」 제28조에 의거 전세사기피해 가구는 국토부 장관이 발급하는 전세사기피해자 등 결정통지서, 전세피해지원센터의 전세피해확인서 등 증빙서류를 발급받아 『국가긴급 생계지원, 주거지원 등』 신청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단, 주민등록상 가구원 수별 소득·재산·금융재산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교육 등의 사유로 부모와 주소 분리된 30세 미만의 미혼 자녀인 경우 부모와 함께 소득·재산이 산정됩니다. 
 
 생계 곤란 등 긴급지원이 필요한 경우 구청 복지지원팀(02-2127-4558, 4556, 4156), 관할 동 주민센터와의 상담을 통해 국가긴급지원 제도를 신청하실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피해의 조속한 해결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복지정책과 박가진 주무관(☎2127-4558)에게 연락주시면 성심껏 설명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선 8기 구정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쾌적·안전·투명한 구정운영으로 구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27일
 동대문구청장 이필형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