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민원

민원통합상담창구

  1. 의견접수
  2. 담당자처리중
  3. 처리완료

민원내용

동대문구 왕산로200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랜드마크 건물 앞 흡연시설 무질서한 흡연 고발
나의 민원 상세보기 - 접수번호,작성일,첨부파일,내용 등
접수번호 63503 작성일 2024-03-28 08:23:51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동대문구의 자랑이자 서울 동북권의 새 마천루인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랜드마크 건물과 마주하는 1층 광장에 들어선 흡연시설이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오피스텔 입주민 및 도보로 해당 지역을 통과하는 주민들이 간접흡연으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흡연 부스 안이 아니라 밖에서 흡연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주변을 지나가기만 해도 담배연기를 흡입하게 되는게 현재 실상입니다. 본래 청량리역 선상광장에 있던 흡연구역을 구청과 청량리역이 주민들 동의도 구하지 않고 1층으로 흡연시설을 설치하는 식으로 대응하였으니 관리를 제대로 해주기 바랍니다. 특히 청량리역의 경우 청량리4구역도시정비추진위에 징징대면서 청량리역사에 청량리역 간판을 설치해달라고 애걸해서 약 4천만원의 비용을 지원받아 간판을 설치해줬는데 이에 대한 책임을 지기 바랍니다. 남의 돈 받기는 쉽고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는 나몰라라 하는 태도에 실망을 느낍니다.
구청에서 감시카메라 설치 및 흡연부스 주변으로 가림막 설치를 통해 흡연자들에게 주의를 주고 간접흡연을 막을 수 있게 해주기 바랍니다.

답변

나의 민원 답변 - 담당부서,담당자,전화번호,작성일,첨부파일 등
담당부서 건강관리과 담당자 박재희
전화번호 02-2127-5204 답변일시 2024-04-03 08:55:19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동대문구청장 이필형입니다.  
우리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63503번)에 대한 소관부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청량리역 광장 흡연 부스 관리 요청’으로 판단됩니다.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흡연부스는『국민건강증진법』제9조 제4항에 따라 해당 시설의 소유자·점유자·관리자가 해당 시설 이용자의 특성 및 건물 구조 등을 고려하여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현재 청량리역 1층 광장에 설치되어 있는 흡연부스는 한국철도공사에서 설치 및 운영·관리를 하고 있으며 해당 민원 내용은 한국철도공사로 이관될 예정임을 안내드립니다.
또한, 금연구역에서 흡연 행위에 대한 단속은 금연 단속원의 현장 적발 원칙하에 단속을 진행하고있으며, 해당 지역은 유동인구가 많고 CCTV 설치만으로는 단속이 불가한 사항으로 CCTV 설치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선생님의 신고와 관련하여 우리 구 금연 단속원들이 2024.4.1.(월) 14:00경 해당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청량리 1·3층 광장 금연구역에서 7명의 흡연인을 발견하여 과태료 부과 및 금연 구역 인식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였음을 안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청량리동은 민원다발 구역으로 우리 구 금연 단속원들이 주 5회 이상 지도 점검을 시행중이며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건강관리과 금연담당(☎ 2127-5204)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설명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선 8기 구정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쾌적·안전·투명한 구정운영으로 구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