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소개

칭찬합시다

따뜻한 인간미 갖춘 합리적인 원칙주의자… 뛰어난 직무 역량 · 훌륭한 인품으로 무장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칭찬합시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작성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따뜻한 인간미 갖춘 합리적인 원칙주의자… 뛰어난 직무 역량 · 훌륭한 인품으로 무장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작성자 : 문* 작성일 :
물 위에 뜬 나뭇조각은 물이 흐르는 대로 흘러갈 뿐입니다. 하지만 생명력이 있는 물고기는 그 물을 역류해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하듯 사람도 도전과 응전을 겪을 땐 힘이 들지만 그것을 이겨내고 뛰어넘었을 때 훌륭한 업적과 성과 가치 등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는 2020년 처음 줄어든 이후 4년 연속 감소 추세라고 합니다. 그런데도 최근 동대문구의 인구는 늘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민선 8기 이필형 동대문구청장님 주도의 각종 정책과 사업들이 동대문구 지역 곳곳에서 변화를 이끌어내면서 사람들을 불러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10년 이상 공사장 펜스에 둘러싸여 잡초가 무성하고 쓰레기가 쌓여 있던 동대문구 전농동 서울시립도서관부지에는 봄엔 유채꽃과 청보리, 여름엔 튤립, 가을엔 해바라기와 코스모스가 흐드러지게 피며 계절에 따라 옷을 갈아 입는 꽃밭으로 아름답게 변모했습니다. 또 중랑천 둔치, 장평교 하부 공간에 만든 사계절 꽃단지는 주민들의 힐링 공간으로 탈바꿈 됐습니다. 2025년 하반기에는 이 자리에 서울시 최초의 목조건축 도서관인 서울시립도서관이 착공된다고도 합니다.

특히 지난해 한 해 동안 34번에 걸쳐 불법 노점 정비를 실시해 정비대상 562곳 중에 114곳의 미운영 거리가게와 불법 노점을 정리함으로써 동대문구 주민의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와 함께 부모들의 육아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동대문구 출산축하 용품지원과 다자녀 입학축하금 지원 등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의 사업들을 수행해 동대문구만의 특화사업을 마련, ‘아이 키우기 좋은 구’로 나아가고 있기도 합니다. 더불어 전국 보건소 최초로 ‘장애인 로봇재활기기’를 가정에 대여했습니다. 더욱이 올해 서울 자치구 중에 동대문구가 최초로 탄소중립지원센터(국민대 산학협력단 위탁)를 운영합니다. 센터에서는 탄소중립에 대한 주민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각종 콘텐츠를 개발해 동대문구의 탄소중립 정책을 돕는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어르신들의 홍대’를 넘어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시장의 매력을 전하기 위해 경동시장을 포함한 청량리역 일대 9개 전통시장을 하나로 묶어 글로벌 TOP5 관광 전통시장으로 통합 개발하는 ‘청량마켓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많은 사람이 현대를 ‘리더의 빈곤 시대이자 존경할 대상이 없는 세상’이라고 말합니다. 흔히 리더의 유형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뉩니다. 첫째는 목표지향적이고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리더십입니다. 일에만 몰두해 ‘불통’하기 쉽습니다. 둘째는 관계 지향적이고 온화한 리더십을 소유한 리더인데 이런 사람은 자칫 줏대가 없어 급변하는 상황에 휘둘리기 쉽습니다.

양쪽의 리더십을 두루 겸비한 리더가 있으면 좋겠지만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그런 리더를 알게 됐는데 그분이 바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입니다.

‘화향백리(花香百里), 주향천리(酒香千里), 인향만리(人香萬里)’. ‘꽃향기는 백 리를 가고, 술 향기는 천 리를 가지만, 사람의 향기는 만 리를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구청장님은 현장을 중요시하는 업무 스타일로 사안의 핵심을 파악하는 업무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빈틈없는 업무처리와 소탈하고 따뜻한 성품으로 강직함과 유연함을 동시에 지닌 전형적인 외유내강형의 훌륭한 리더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또 항상 깨어 있는 시각과 의식, 특유의 빠른 판단력과 추진력, 통찰력, 기획력을 무기로 동대문구의 큰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자신을 정서적으로 잘 통제함으로써 구민과 직원들에게 안정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공감·소통 능력이 뛰어나고 경청과 순수함에서 뿜어져 나오는 소박한 성품과 겸손함, 진심 어린 소통과 감동이 녹아 있는 따뜻한 리더십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솔선수범을 바탕으로 구민·직원들과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진정한 파트너십을 만들어 시너지를 발휘, 훌륭한 업무 성과를 이끌어 내 동대문구의 발전을 꾀하는 우리시대 보기 드문 최고의 구청장님입니다. 어찌 보면 그분은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장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훌륭한 구청장이 많아지고 발전을 거듭할수록 대한민국 국가 사회는 더욱더 건강하고 강해질 것이며 그 미래 또한 매우 밝고 희망적이라고 봅니다. 그 혜택은 동대문구민과 국민에게 돌아갑니다. 끝으로 이필형 구청장님의 앞날에 항상 건강과 행복,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