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소개

구정소식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교육소식 상세보기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제목, 카테고리, 담당부서, 전화번호, 내용, 첨부, 바로가기 URL 정보 제공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작성자 : 보건행정과 작성일 : 조회 : 8,371
담당부서 보건행정과
전화번호 02-2127-5409

일본뇌염을 예방합시다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질병관리본부는 일본뇌염 유행예측조사결과 제주도에서 올해 첫 번째로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발견(2006.4.13)됨에 따라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함. 이는 작년에 비해 약 2주 빠른 것으로 기온 상승에 따른 것으로 추정됨.

Q 1. 일본뇌염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A 1.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급성 전염병으로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후유증의 발생이 높은 질병입니다.


Q 2.
일본뇌염의 임상적 특성은 어떠한가요?

A 2.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며 일부에서 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 초기에는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이상

 ○ 아급성기에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고

 ○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사지운동저하 등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3.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리면 일본뇌염이 발생하나요?

A 3. 모든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본 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극히 일부에서 일본뇌염이 발생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매년 일본뇌염 매개모기 감시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계속 검사하고 있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 일본뇌염모기가 발견될 경우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합니다.


Q 4.
일본뇌염 환자와 접촉하면 일본뇌염에 걸릴 수 있나요?

A 4. 일본뇌염은 사람간에는 전파되지 않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일본뇌염 모기가 흡혈한 후 사람을 물었을 경우에 전파됩니다. 그러므로 일본뇌염 경보가 발생하면 모기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새벽과 해가 진 무렵 저녁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Q 5.
일본뇌염 매개모기 유충은 어디에 살고 있나요?

A 5. 일본뇌염 매개모기는 주로 논과 연못, 관개수로, 미나리꽝, 빗물고인 웅덩이 등 비교적 깨끗한 물에서 서식합니다. 모기 구제는 성충보다는 유충구제가  더욱 효과적이므로 거주지 주변 웅덩이 등 고인물이 있을 경우에는 보건소에 알려 방제 하도록 합니다.

(신고처 : 동대문구보건소 보건행정과 ☎ 2127-5406 ~ 7)


Q 6.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6.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기초접종 3회와 추가접종으로 만 6세와 12세에 각각 1회씩 맞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구 분

접종시기

기초접종(3회)

 1차 : 생후 12개월~24개월

 2차 : 1차 접종후 7일~14일

 3차 : 2차 접종일로부터 12개월 후

추가접종(2회)

4차 : 만 6세

5차 : 만 12세 


첨부
바로가기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