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소개

구정소식

제349차(11월) 민방위의 날 훈련 안내
교육소식 상세보기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제목, 카테고리, 담당부서, 전화번호, 내용, 첨부, 바로가기 URL 정보 제공
제349차(11월) 민방위의 날 훈련 안내
작성자 : 임형근 작성일 : 조회 : 3,809
담당부서 도시전략과
전화번호 02-2127-4043

제349차(11월)민방위의 날 훈련 안내


 

   11월 민방위의 날 훈련은 겨울철 재난을 대비한 화재진화훈련을 관련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광역단위훈련으로 실시합니다.

  - 훈련경보는 발령하지 않고, 시민 및 차량통제 없음 -

○ 훈련일시 : 2005. 11. 15(화) 14:00~14:30

○ 훈련종목 : 화재진화훈련

○ 훈련장소 : 성동구 시설관리공단

○ 훈련방법 : 성동구에서 훈련을 주관하고 동대문구, 광진구 민방위대원 등 유관기관이 훈련 지원

○ 훈련 내용

- 경보전파 (자체방송시설 및 메가폰 등 이용경보전파)

- 화재 초동조치 : 화재 등 위험요인 제거

- 대피 및 안전대책(대피소 및 대피로 선정, 질서 있는 유도 및 통제)

- 화재진압 및 응급복구(인명구조 및 응급조치, 전기, 통신, 수도, 가스 단절에 대한 응급복구)


  

화재예방요령

1. 화재의 취약대상을 파악하여 집중적인 방화관리와 지도로 화재발생 위험요소를 제거한다.

2. 행락철 집을 비울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구의 플러그를 뽑고 가스기구의 중간밸브를 잠그도록 한다.

3. 소방시설의 안전점검을 철저히 하고 소방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방화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킨다.

4. 산이나 야외에서는 불법 취사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고 특히 산에 오를 때에는 라이터나 성냥 등 화기물질을 소지하지 않도록 한다.

5. 어린이들의 불장난을 예방하기 위하여 성냥이나 라이터 등 불을 일킬 수 있는 물건들은 어린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대형건물 재난발생시 행동요령

① 대피할 때는 나 혼자만의 안전을 위해 서둘러서 밖으로 뛰어 나가면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대피함으로 인한 압사사고 등으로 오히려 탈출이 늦어지거나 불가능해 질 수도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차례대로 줄을 지어 신속히 지상으로 대피합시다.

② 테러 위협 등 유언비어로 인한 공포분위기 조성 등에 현혹되지 말고 정부의 지시에 따라 침착하고 질서있게 행동합시다.

③ 재난 발생시에 건물의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비상계단 등을 이용합시다. 전기가 나가 엘리베이터가 작동을 멈추기 때문입니다.

④ 가급적 지상으로 대피하여야 하지만 내려가는 계단이 막혔을 때는 옥상으로 탈출하여 외부의 도움을 요청합시다.

⑤ 높은 곳에 고립되거나 다급하다하여 무작정 뛰어내리지 말고, 각종 수단을 동원해 자기가 있는 곳을 알립시다.

⑥ 개인행동은 자제하고 가급적 2인 이상이 함께 안전지역으로 이동하며, 만약 노약자,어린이 등이 있을 경우 같이 대피합시다.

⑦ 차량을 이용하여 대피하려고 주차장으로 가지 말고, 지상으로 대피합시다.

⑧ 돈이나 기타 귀중품 등에 연연하지 말고 대피를 최우선으로 합시다.

⑨ 유도요원이 있을 경우 유도에 따라 대피하여야 하며, 사태 수습,복구요원이 도착하였을 경우 사상자 위치를 안내하고 복구요원의 신속한 진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길을 비켜 줍시다.

⑩ 이동시에는 벽돌,유리 등 파괴된 건축물 파편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에 유의합시다.

⑪ 지상에 도착하더라도 건물붕괴의 후 폭풍 등을 감안, 견고한  외벽을 따라 대피하되, 건물높이 2배 이상의 거리로 신속히 벗어납시다.


 

첨부
바로가기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