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우리동네 생활불편 우리가 해결한다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전화번호, 내용, 첨부, 담당부서 정보 제공
우리동네 생활불편 우리가 해결한다
작성자 : 이정옥 작성일 : 조회 : 3,258
전화번호 02-2127-5073

우리동네 생활불편 우리가 해결한다


- 동대문구, 2월부터 지역주민과 합동 순찰 실시
- 주민과 함께하는 시민불편해소 새로운 모델제시

시민불편살피미 실적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구를 차지한 바 있는 서울 동대문구가 주민불편을 조기에 해결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주민불편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2월부터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지역순찰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지역순찰제’는 매주 둘째, 넷째 목요일 동장이 추천한 지역주민 5명과 고객만족추진단의 고객불편처리팀 공무원 등 9명이 합동으로 2개동씩 순찰하게 된다.

이들 합동순찰조는 ▲시민안전 위해 요소 ▲시민 생활 불편사항 ▲도시미관 저해 요소 ▲공원녹지 등 4개 분야로 나눠 각종 주민 불편사항과 안전위해 요소를 찾아 점검하게 된다.

또한 순찰당일 해당 동으로 출장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청취한 뒤 지역주민과 함께 도보로 이동하면서 불편사항을 찾아 관련부서와 해당기관에 통보해 민원사항을 면밀히 검토한 후 처리결과를 해당 동과 지역주민들에게 알려준다.

 

이 같은 동대문구의 노력은 소통의 부재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불편함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는 시민불편해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어 소통행정, 열린행정의 으뜸사례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대문구는 지난해 학교 앞 통행로 도로파손, 대형공사장 안전펜스 훼손, 방범용 CCTV 보안 등 주민불편사항 117건을 찾아 이를 개선하고 정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대상 시민불편살피미 인센티브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돼 이 분야에서 2년 연속 우수구를 자치한 바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공무원 시각에서 추진하던 행정서비스를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실현하기 위해 주민과 함께 지역순찰을 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친절과 청렴으로 믿음주고 신뢰받는 열린행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출일자 : 2011.01.24]
[제출부서 : 고객만족추진단]

첨부
담당부서 홍보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