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동대문구, 신개념 친절행정 프로그램 도입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전화번호, 내용, 첨부, 담당부서 정보 제공
동대문구, 신개념 친절행정 프로그램 도입
작성자 : 이정옥 작성일 : 조회 : 3,486
전화번호 02-2127-5073

동대문구, 신개념 친절행정 프로그램 도입


- 11일 친절마인드 등 6개 분야 ‘ 친절헬퍼’72명 구성
- 친절달력 궁금증 풀어주는 질문모음집도 발간 배부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새로운 개념의 친절프로그램을 도입해 본격적인 실천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대문구 관계자는 11일 오후3시 구청 5층 기획상황실에서 불친절요소를 찾아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구성한 ‘친절헬퍼 (Helper) ’를 구성한 하고 그 첫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을 개최해 위촉장 전달과 함께 친절행정의 전령사로서의 결의를 다지기로 했다고 밝 혔다.

동대문구는 구정목표를 본격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3개월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친절하고 업무능력이 탁월한 직원들을 위주로 지난 12월 27일 ‘동대문구 친절헬퍼’ 구성을 마쳤다.

민선5기 구정목표의 하나로 정한 ‘ 친절과 청렴을 모토로 열린행정을 구현’의 실현을 위한 첫발을 내딛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달 ‘친절헬퍼 워크숍’을 개최하고, 이날 ‘친절마인드 헬퍼’ 등 6개 분야 72명으로 구성된 친절헬퍼(Helper) 발대식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을 벌여 불친절사례를 뿌리채 뽑기로 했다.

이들 친절헬퍼들은 친절마인드, CS(Customer Satisfaction), 직무, 조직, 분위기 업 등 5개 분야별로 나눠 동호회 형태로 운영하면서 정기모임, 반기별 보고회 등을 통해 불친절 직원을 유형별로 돕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동대문구가 자체분석한 불친절 사례는 ▲친절마인드부족(10%) ▲표현력부족으로 오해유발(40%) ▲업무미숙(20%) ▲내적갈등(10%) ▲고질민원(20%) 등이다.

이밖에도 구는 ‘구민 행복지수 높이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궁금증을 팍~팍~ 풀어주는 질문모음집’을 발간해 배포했다.

그동안 구민들이 자주 질문하는 내용들을 모아 한권의 책으로 담은 것이다.

또한 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과 꼭 알아야 하는 구정 정보 등이 수록된 직원용 친절 탁상 달력을 제작·배부해 전화민원과 방문민원 응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일반 행정서비스헌장 책자 형식이 아닌 달력을 활용, 서비스헌장 내용을 수록함으로써 수시로 행정서비스헌장 내용을 볼 수 있게 하여 친절 생활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동대문구의 친절헬퍼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되면 활기찬 직장분위기에서 구청을 찾는 구민들에게 성심을 다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친절과 청렴을 바탕으로 믿음주고 신뢰받는 열린 구정을 펼치도록 다각도로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제출일자 : 2011.01.12]
[제출부서 : 총무과]

첨부
담당부서 홍보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