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동대문구 장안동의 얼굴이 달라졌다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전화번호, 내용, 첨부, 담당부서 정보 제공
동대문구 장안동의 얼굴이 달라졌다
작성자 : 이정옥 작성일 : 조회 : 3,558
전화번호 02-2127-5073

동대문구 장안동의 얼굴이 달라졌다

- 동대문구, 장한로 일대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 
- 업소별 독창성 다양성을 살린 개성있는 간판 설치
-
퇴폐적 이미지 벗고 동대문구 대표 관광지로 발돋음

장한로가 그 지럽게 난립했던 유흥업소들의 간판으로 인한 부정적 이미지를 벗고 새로운 고 품격 디자인거리로 탈바꿈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은 장안동 359개 업소를 대상으로 지난해부터 진행한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은 쾌적하고 깨끗한 도시경관 조성과 옥외광고물 수준향상을 위해 무질 하게 난립한 간판을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에 적합한 LED 간판으로 교체하는 업이다.

동대문구는 사업시행초기 간판의 크기와 수량에 대한 제한조치에 따른 광고효과 감소를 우려하여 일 업주들의 반발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직원들이 직접 발로 뛰며 개별적으로 업주들을 만나 사업의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또한 간판개선주민위원회를 구성해 구청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지한 결과 업주들의 적극적인 동의하에 장한 장한평역 에서 장안동사거리까지의 양방향 1.26Km구간의 359개 업소 648개 간판 정비를 마쳤다.

또한 기존의 일괄적인 간판디자인에서 탈피하여 건물별 업소별로 다른 디자 인을 적용 하여 각각의 특성을 살린 개성있는 간판을 설치했으며, 특히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디어그램(IDEOGRAM)을 적극 활용해 간판의 획일성을 탈피하고 미적 디자인 감각을 살린 독창성과 다양성으로 구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시각적 재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장한로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계기로 쾌적한 도시 경관을 조성하고 광고물수준을 한층 높였을 뿐만 아니라 침체된 상권을 회복해 머물 고 싶고 즐기고 싶은 다 시 찾는 동대문구의 명소 로 거듭 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제출일자 : 2011.01.09]
[제출부서 : 도시디자인과]

첨부
담당부서 홍보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