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동대문구, 중소기업 지원 '눈에 띄네'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전화번호, 내용, 첨부, 담당부서 정보 제공
동대문구, 중소기업 지원 '눈에 띄네'
작성자 : 박은영 작성일 : 조회 : 3,985
전화번호 02-2127-5068

동대문구, 중소기업 지원 ‘눈에 띄네’

 - 동대문구, 우수중소기업 전시(박람)회 참가비 지원
 - 담 보 능력 부족한 업체에도 중소기업 육성기금 지원

  서울의 한 자치구가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살리기에 발 벗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 지원과 서울신용보증재단 특별 신용보증 추천사업을 통해 중소기업과 담 보력이 없는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국내·외 전시·박람회 참가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관내 중소기업자와 소상공인으로 ▲제조업 ▲수출업 ▲장애인 기업 ▲여성경제인이 운영하는 기업 ▲벤처 기업을 우선 지원한다는 것이다.

  올 하반기 구가 지원하는 자금은 중소기업 육성기금 9억원, 특별신용보증 추천 지원 18억원이다. 중소기업육성기금은 반드시 업체의 운전자금이나 시설자금 등으로 사용해야 한다.

  중소기업 육성기금은 업체당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하며, 금리는 연리 2%다. 상환조건은 1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상환 또는 4년 균등분할 상환이며, 은행여신 규정상 담 보 능력(부동산, 신용보증)이 있어야 한다.

  특히 관내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가운데 신용은 우수하지만 담 보능력이 부족한 업체의 경우 업체당 최대 3000만원까지 서울신용보증재단의 특별신용보증을 받을 수 있다. 신용보증재단의 심사를 거쳐 최종 신용보증 금액이 결정되며, 상환조건은 1년 거치 3~4년 균등분할 방식이다.

  구는 또한 우수중소기업을 선정해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전시 박람회 참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상반기 사업에 참여업체의 만족도와 호응도가 좋아 2차로 지원업체를 추가모집하고 있다.”며 “9월부터 11월까지 COEX, KINTEX, 송도컨벤시아 등 국내 전시컨벤션 시설에서 개최되는 △전기전자 △섬유패션 △정보통신 △의료 바이오나노 △생활용품 등 각종 산업분야 전시회는 물론 베트남, 중국, 홍콩 등에서 개최되는 KOTRA 주관 해외전시회에 참여하는 업체도 참가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지원금은 업체당 최대 200만원 이내이며 부스임차료 및 전자장비 임대료, 가구비품 임대료, 전시판넬 제작비 등 전시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장치비의 70%까지 지원한다. 

  구에서 희망기업을 모집 후 기업일반사항 평가, 기술 및 경영혁신 기업(MAINBIZ, INNOBIZ) 여부, 산업재산권 등록 여부 등을 심사하여 최종 지원업체를 선발하고 여성 기업이나 장애인 기업은 우대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관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지원은 서민들의 생활경제 안정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라면서 “우수 중소기업 육성과 경영 및 고용안정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동대문구 지역경제과(☎ 2127-4366)로 문의하면 된다.

[ 제공일자 : 2010.07.29 ]
[ 제공부서 : 지역경제과 ]

첨부
담당부서 홍보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