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보기

안녕하세요, 저는 이문동 주민입니다.
구민참여 > 정책참여 > 구민제안 > 상상의샘 > 제안보기 상세보기 - 제목, 제안자, 등록일, 소속, 공동제안여부, 공동제안사유, 개요, 현황및 문제점, 개선방안, 기대효과(예산절감액), 기대효과(수입증대액), 기대효과(행정개선효과), 파일 정보 제공
안녕하세요, 저는 이문동 주민입니다.
작성자 : 오* 작성일 :
소속 구민
공동제안여부 단독제안
공동제안사유
개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문동 주민 오정빈이라고 합니다.

저희 이문동은 주택가 주변 무단투기가 심각합니다.

몇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그 중 한 가지가 경희대, 외대에 공부하러 오는 유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질서를 잘 모르는 것 입니다. 자기 집 앞에 내놓긴 하더라도, 검은색 봉지에 그냥 이것저것 넣고 묶어 버리는 
식이지요. 건물주가 부재하면 아무도 교육시킬 수 가 없고, 건물주가 있더라도 언어가 잘 통하지 않아 참 힘이 
듭니다.

해서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제안을 하고자 하오니 잘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황및 문제점 이문동 주변 외대와 경희대에 오는 유학생들이 우리나라 질서를 잘 몰라 쓰레기를 마구잡이로 버리는 경우가 많 다. 그에 따라 주택가 주변 무단투기가 성횡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개선방안 1. 외대, 경희대와 제휴를 맺고 유학생(교환학생 포함)들을 대상으로 필수 이수 과목을 만든다. 대학에서는 외국인들에 대한 쓰레기 분리에 대한 필수이수과목(1학기 2번, fail or pass 형식으로)을 만들고 구청에서 는 쓰레기 분리 교육 담당을 배치한다. 이와 관련한 주의사항 - 1) 환경부에서 요구하는 쓰레기 분리 수거는 너무나 복잡하여 현실에 맞지 않는 경향이 있다. 분리수거를 완 벽히 가리킨다기 보다 종량제 봉투와 분리수거 봉투의 다른 점, 그 두 가지 봉투에 어떤 종류의 쓰레기들이 들어가야 하는지. 또한 박스와 스트로폼(요새 동네에서 이게 참 문제입니다)은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등을 대 략적으로 알아듣기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분리수거용 투명 봉투의 판매점이 많지 않음으로 의무적으로 좀 늘릴필요가 있다. 분리수거용 투명 봉투는 구청의 어떤 규격이나 제재도 없기 때문에 파는 상점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 입니다. 동네 철물점이나, 오래된 슈퍼에 가야 하는데 그 위치가 한정적이어서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나 라사람도 동네에 처음오면 '이거 분리수거를 하라고 해놓고 어디서 투명 봉투를 사라는 거야'라고 생각이 들 정도인데 외국인들은 오죽 할까요? 아마 주변 좀 찾다가 귀찮아서 '아 그냥 옛날 방식대로 버려야 겠다'고 할 확률이 높습니다.
기대효과(예산절감액) 무단투기 처리비용이 감소합니다.
기대효과(수입증대액) 종량제봉투를 더 많이 구입하게 됨으로서 예산이 증가합니다.
기대효과(행정개선효과) 무단투기가 줄면 민원이 감소하여 결과적으로 행정의 여유가 증가합니다.
파일

구민참여 > 정책참여 > 구민제안 > 상상의샘 > 제안보기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작성일
채택 여부 : 불채택
총평 : 안녕하십니까?
우리 구정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제안을 해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선생님께서 제안하신 의견에 대한 관련부서(청소행정과) 검토의견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쓰레기 분리배출과 관련하여 경희대, 한국외대와 제휴하여 외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필수이수 과목을 개설하는 방안은 생활상, 행정상 안내 차원의 문제로 학문적 성격과는 거리가 있어 학교측에서 수용하여 필수이수 과목으로 개설할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재활용품을 담기 위한 투명봉투 판매소를 의무적으로 늘리는 방안은 법제화하기어렵고 비닐봉투 사용을 억제, 축소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정책 방향과도 맞지 않으며 재활용품을 끈으로 묶어 배출하는 방법도 있어 반드시 투명봉투에 담아 배출해야만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안으로 채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동대문구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외국어(중국어, 영어 등)로 된 올바른 배출방법 및 무단투기 금지 포스터를 외국인 주요 거주지역에 부착하고 있으며, 외국어로 된 올바른 배출 방법 팸플릿 또한 제작 및 배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외국인에게 올바른 배출방법 홍보를 통해 깨끗한 동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사유로 선생님의의 제안을 수용하지 못하는 점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신 의견을 소중히 모아 좋은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는 밑거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댁내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