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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을 이용한 민원접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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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을 이용한 민원접수 시스템
작성자 : 이* 작성일 :
소속 구민
공동제안여부 단독제안
공동제안사유
개요 핸드폰의 보급에 따라 생활민원도 핸드폰을 이용하여 신고, 접수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
고자 합니다.
현황및 문제점 현재 민원접수는 크게 3가지로 되어있습니다. 첫째, 다산콜센타입니다. 누구나 120 (다산콜센타)에 전화를 걸어 각종 불편신고를 접수하고 다산콜센타에서 민원의 성격을 분류하여 구청 및 동주민센터로 연락하여 민원을 해결하는 방법 입니다. 하지만 접수를 단일화시킨 것을 분명 잘된 점이나 여러단계를 거친다는 처리절차상 불 편함을 있습니다. 둘째, 인터넷으로 글을 올린다. 인터넷을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은 게시판 등 민원접수란에 글을 게시해 각종 민원을 올리고 있습니다. 단일화된 민원사이트도 있고, 각구청 민원사이트에도 글 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환경이 되어야하며, 또한 글을 올리기에 서로간에 해석상 의 차이가 발생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셋째, 직접 구청이나 동주민센타에 제보한다. 물론 제일 쉬운방법이지만 직접 대면해야하는 불 편함과 업무시간의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요즘은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앱도 있어 홍보 및 대민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가져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방법외에 더 쉬운 방법으로 핸드폰 카메라기능을 이용한 sms 민원방법도 있기에 제안합니 다.
개선방안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 주민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핸드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문자서비스와 카메라를 이용하면 더 쉽게 민원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주차위반, 쓰레기투기, 불법건축물 등 실질적인 사진을 제보하면 말이나 장문의 글을 통하지 않 고도 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문자를 전송하거나 이메일 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물론 카메라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사용할 수 없겠지만, 다수 는 사용할 수 있다라고 판단이 됩니다. 구청나 시입장에서도 민원을 접수받을 수 있는 대표번호만 개설해 놓는다면 접수를 받을 수 있 습니다. 그리고 민원처리후에는 신고된 번호로 SMS를 보내주면 되는 것이구요. 결론적으로 핸드폰에서 송신할 수 있는 사진 등 SMS로 민원으로 접수할 수 있는 민원접수시스템 을 만들기를 바랍니다.
기대효과(예산절감액)
기대효과(수입증대액)
기대효과(행정개선효과)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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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내용
부서명
작성일
채택 여부 : 불채택
제안 내용 요약 : 핸드폰을 이용한 문자서비스와 카메라로 민원신고(주차위반, 쓰레기투기, 불법건축물 등)를 제보하고 민원처리 후에도 신고 된 번호로 SMS를 받을 수 있도록 핸드폰으로 송신하는 사진, SMS가 민원 접수되도록 민원접수시스템을 개발

제안으로서의 가치 : 현재 다산콜센터에서 시행 중임
총평 : 현재 120다산콜센터에서 운영 중인 문자 상담 서비스와 유사한 내용의 제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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