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치매자가진단

이 검사에 응답하시는 분은 대상이 되는 노인에 대해 오래 전부터 잘 알고 있는 분이어야 합니다. 이 검사는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일상생활 중에 나타나는 능력이 대상 노인에서 10년 전과 비교해 어떻게 변했는지 묻게 됩니다.

각 문항을 잘 읽은 다음 10년 전과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면 ‘0’, 조금 나빠졌다면 ‘1’, 많이 나빠졌다면 ‘2’, 문항 내용이 대상 노인에게는 전혀 해당되지 않는 것이어서 변화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9’에 체크합니다.

설문방법

0 = 10년 전과 별 차이 없다.

1 = 10년 전에 비해 조금 나빠졌다

2 = 10년 전에 비해 많이 나빠졌다

9 = 내용이 대상노인에게 전혀 해당되지 않아 알 수 없다

대상 노인의 상황이 문항 내용과 꼭 일치하지 않더라도 비슷한 경우라면 가급적 ‘0’에 체크하지 마십시오 (6문항 이상을 9로 체크하면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모든 문항에 대해 체크를 끝내신 후 ‘결과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현재 치매 가능성에 대한 결과와 함께 자세한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치매자가진단 평가지 - 각 문항당 질문에 따라 NO, 질문, 0, 1, 2, 9 순으로 평가하는 표
NO 질문 0 1 2 9
1 며칠 전에 나누었던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2 최근에 했던 약속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3 최근에 주변에서 일어났던 일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4 가스불이나 전깃불을 켜놓고 끄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은 어떻습니까?
5 새로 마련한 가전제품이나 기구의 사용법을 익히는 능력은 어떻습니까?
6 자신의 개인위생을 관리하거나(세수, 목욕 등) 외모를 가꾸는 정도는 어떻습니까?
7 중요한 제삿날이나 기념일(배우자의 생일, 결혼기념일, 종교행사일 등)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8 거스름돈을 게산하거나, 돈을 정확히 세서 지불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9 이야기 도중에 머뭇거리거나 말문이 막히는 것은 어떻습니까?
10 이야기 도중에 물건의 이름을 정확히 대는 정도는 어떻습니까?
11 가까운 사람(자식, 손자, 친한 친구 등)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12 가까운 사람에 관한 사항, 즉 사는 곳이나 직업 등을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13 자신의 주소나 전화번호를 기억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14 전화, 가스레인지, 텔레비전 등 집안에서 늘 사용하던 기구를 다루는 능력은 어떻습니까?
15 어떤 옷을 입고 나갈지, 저녁식사에 무엇을 준비할지 등 일상적인 상황에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은 어떻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