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황사피해를 줄입시다!!
보건광장 > 보건소소식 > 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전화번호, 내용, 첨부, 바로가기 URL 정보 제공
황사피해를 줄입시다!!
작성자 : 보건행정과 작성일 : 조회 : 17,380
전화번호 02-2127-5409
기상청 기상예보에 의하면 각종 미세먼지를 포함한 황사가 기온이 평년기온으로 회복되는 3월후반부터 잦을 전망이라고 예측함에 따라 각종 호흡기 질환자(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및 안과 질환자 등의 증가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이나 신생아들에게 피해가 더 많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ㅇ 황사란?
황사는 중국의 아주 건조한 지역인 고비사막이나 타클라마칸 사막 등 사막지대에서 주로 발생하는 날아다니기 쉬운 아주 작은 먼지입자로 겨울동안 얼어있던 건조한 땅이 봄이 되어 녹으면서 잘게부서져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날아와 내려앉게되는 일종의 흙냄새 가득한 먼지나 비를 말합니다.
황사는 사람이나 가축의 눈과 코 또는 입 등으로 들어가 호흡기 질환이나 눈병을 일으키며 태양빛을 차단하여 작물의 광합성을 방해하는 등 생명체가 살아가는데 아주 불량한 환경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공장 등 정밀한 기계에 손상을 일으키는, 우리에게는 아주 백해무익한 쓸모없는 먼지를 말합니다.

ㅇ 황사발생시 행동요령
    - 황사에 노출되지 않도록 가급적 외출을 삼간다.
      (특히 천식환자, 노인, 영아, 호흡기질환자 등은 더욱 주의를 요함)
    - 황사가 실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 등을 닫는다.
    - 외출시 보호안경, 마스크, 긴소매 옷을 착용한다.
    - 콘택트렌즈 사용자는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착용한다.
    - 외출후 또는 귀가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눈을 깨끗이 씻어내고 물을 충분히 
      마셔서 눈물이 원활히 분비되도록 한다.
    - 실내공기의 정화 및 가습기를 사용해서 실내에 습도를 높인다.
    - 귀가후 반드시 손과 발 등 몸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한다.
    - 황사에 노출된 채소, 과일 등 농수산물은 충분히 세척한 후 섭취한다.
    - 식품가공, 조리시 종사자의 철저한 손씻기 등으로 2차오염을 방지한다.
첨부
바로가기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