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연구기관
행복을 여는 동대문구
총 게시물 : 8건
페이지 : 1/1
-
청량리동 한국개발연구원경제 발전 및 사회발전에 관련된 사항을 조사·연구하는 정부출연 연구기관. 1971년 설립되어 국민경제의 발전 및 이와 관련된 제부문의 과제를 현실적으로 연구, 분석함으로써 국가의 경제계획 및 경제사회 정책수립에 기여하고 있다. 주요 업무는 국민경제사회발전에 관한 조사 연구, 중장기 경제예측 및 계획에 관한 기초연구와 정책수단의 개발,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연구용역의 위탁과 정부용역의 수탁, 연구결과의 출판 및 발표, 국내외 공무원 및 기타 단체직원의 경제교육 등이다. 연구방향 및 연구과제 선정 등의 문제는 연구자문위원회가 자문하고 있다.
-
청량리동 한국과학기술원과학기술발전에 필요한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기초 및 첨단과학을 연구하는 연구중심의 대학. 1971년 특별법에 의거, 설립된 한국과학원이 전신이며 1981년 한국과학기술연구소와 통합하여 한국과학기술원으로 발족하였다가 1989년 연구부문이 독립하여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되고, 교육부문은 '한국과학기술원'으로 다시 설립되었다. 1989년에는 한국과학기술대학과 통합되어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과학영재 교육의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
회기동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과학기술 지식정보인프라의 연구개발 및 서비스체계 확립을 통하여 국가 과학기술 진흥과 산업의 발전 및 국민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과학 기술 및 이와 관련된 산업정보의 종합적인 수집 분석 관리, 정보의 관리 및 유통에 관한 기술·정책·표준화 등의 전문적인 조사·연구, 과학 및 산업기술 연구개발 인프라의 체계적인 구축·운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정보분석분야, 과학기술정보분야, 슈퍼컴퓨팅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하고 있다.
-
회기동 산업연구원산업·무역 및 기술에 관련된 국내외 동향과 정보를 조사·연구하는 정부출연 연구기관. 1982년 1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센터와 국제경제연구원을 통합하여 재단법인체로 발족되었다가 1984년 산업연구원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 연구원의 설립목적은 산업·무역 및 기술에 관련된 국내외 각종 정보를 신속 수집, 조사, 연구하여 이를 널리 보급, 활용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와 국가의 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
장안1동 북한연구소북한 및 관련 분야의 연구를 통해 자유민주수호와 통일문화 창조에 기여하려는 목적으로 1971년 11월 설립된 연구기관. 처음 설립할 때에는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았으나 1987년부터는 자체기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북한연구소에서는 설립 목적에 따라 <북한>지 발간을 비롯하여, 북한문제 학술회의 개최, 학술연구소 및 학술지 발간, 실록 및 사전편찬, 북한학 강좌 운영, 자유민주수호와 통일문화창조캠페인 전개 등의 활동을 하였다. 북한연구소 자료실에는 북한정권 설립 초기부터 발행한 '조선중앙연감(1949 ~ 현재) 을 비롯하여 북한의 중앙 일간지인 '로동신문', '민주조선' 등 정기간행물과 700 여건의 북한에서 출판된 단행본과 많은 북한 원전 자료 및 북한 관련 정기 간행본과 단행본을 비롯한 많은 자료들이 소장되어 있다.
-
회기동 한국농촌경제연구원농수산 경제와 농어촌사회 발전을 위하여 종합적으로 조사, 연구하는 정부출연 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육성법]에 의하여 대통령을 설립자로 1978년 4월 1일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을 설립하고 연구원에 대한 처우를 대폭 개선하면서 국내외의 우수한 연구인력을 확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
회기동 한국국방연구원국방정책 대안을 개발하고 국방자원관리 방책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기관. 국방정책·전략환경·국방경제 등의 정책기획, 군사전략·전력구조·전략평가 등의 전략발전, 무기체계·군사기술·군수지원 등의 군수관리, 인사, 교육훈련, 병무관리 등의 인력관리와 전산정보에 관한 연구 등 국방문제전반에 관한 문제를 연구하여 국방 정책 결정에 자문을 제공하는 것을 그 임무로 하고 있는 연구기관으로 자주국방태세 확립과 효율적인 국방자원관리에 기여하고 있다.
-
청량리동 국립산림과학원임업경영 · 조림 · 산림토양·산림보호, 임산물의 이용가공에 관한 연구와 산림의 자원조사 및 시험림의 관리를 관장하기 위하여 산림청 산하에 설치된 연구기관. 1922년 8월 23일 관제공포에 따라 조선임업시험장으로 창설된 뒤, 1945년 8월 광복과 더불어 국립 임업시험장으로 재발족되었고, 1962년 농촌진흥청 임업시험장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후 1967년 산림청이 발족되면서 산림청 소속으로 편제되었고 1988년 임업연구원으로 이름이 정해졌다가 2004년 현 국립산림과학원으로 개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