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소개

구정소식

2024년 한파대비 행동요령
교육소식 상세보기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제목, 카테고리, 담당부서, 전화번호, 내용, 첨부, 바로가기 URL 정보 제공
2024년 한파대비 행동요령
작성자 : 김가람 작성일 : 조회 : 4,501
담당부서 안전재난과
전화번호 02-2127-4509
한파는 저체온증, 동상, 동창 등의 한랭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농·축·수산 분야의 재산피해와 전력급증으로 생활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겨울철에는 다음의 사항을 숙지하여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합니다.

<사전준비>
1. 겨울철에는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합니다.
  - 겨울철에는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한파와 관련한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2. 저체온증 등 한랭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사전에 파악합니다.
  - 집에서 가까운 병원 연락처를 알아두고, 본인과 가족의 저체온증 등 증상을 확인합니다.
  - 어린이, 노약자, 심뇌혈관질환자 등 취약계층은 추위에 약하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 추위로 인한 질병(저체온증, 동상, 참호족·침수족, 동창 등)에 대한 증상과 대처방법을 사전에 알아둡니다.
3. 한파예보에 맞추어 추위에 필요한 용품이나 준비사항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정보를 공유 합니다. 
  - 동파방지를 위해 계량기 등은 미리 보온조치하고, 보일러, 배관, 난방기구 등은 사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정비합니다.
  - 외출할 때를 대비하여 내복, 목도리, 모자, 장갑 등을 준비합니다.
  - 정전에 대비하여 손전등, 비상 식음료,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준비합니다.
  - 단수에 대비하여 생수를 준비하고, 생활용수는 욕조에 미리 받아 둡니다.
  - 오래된 주택은 변압기를 사전에 점검하여 과부하에 대비합니다.
  - 장거리 운행계획이 있다면 빙판길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판단합니다.
4. 한파관련 안전상식
  - 무리한 신체활동이나 장시간 야외활동은 참가하고, 주기적으로 따뜻한 곳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 충분한 영향 섭취와 수분 공급을 유지하고 따뜻한 옷과 담요, 음료 등으로 체온을 유지합니다.
  - 선천성 질환이나 만성질환(내분비계, 심뇌혈관, 신경계, 감염벙, 피부질환 등)이 있는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여 동절기 기간에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한파발생시>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한파가 예보된 때에는 최대한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이웃의 독거노인 등 건강이 염려되는 분들의 안부를 살펴봅니다.
1. 일반 가정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 야외활동은 되도록 자제하고, 부득이 외출 시에는 내복, 목도리, 모자, 장갑 등으로 노출부분의 보온에 유의해야 합니다.
  - 외출 후 손발을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로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당뇨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은 미리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 심한 한기, 기억상실, 방향감각 상실, 불분명한 발음, 심한 피로 등을 느낄 때는 저체온 증세를 의심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동상에 걸렸을 때는 비비거나 갑자기 불에 쬐어서는 안되며, 따뜻한 물로 세척 후에 보온을 유지한 채로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외출 시에는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가족에게 행선지와 시간계획을 알려둡니다.
  - 빙판길 낙상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보폭을 줄이고 굽이 낮고 미끄럼이 방지된 신발을 신는 등 주의해야 합니다.
 

《 빙판길 낙상하고 줄이는 요령 》
 ① 보폭을 평소보다 10~20% 줄입니다.
 ② 굽이 낮고 미끄럼 방지 밀창 신발을 신습니다.
 ③ 옷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걷지 않습니다.
 ④ 가능한 한 손에 물건을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⑤ 응달진 곳을 피하고, 급격한 회전을 하지 않습니다.
 ⑥ 움직임을 둔하게 하는 무겁고 두꺼운 외투는 피합니다.
 ⑦ 넘어질 때는 무릎을 주저앉으면서 옆으로 굴러 피해를 최소화합니다.
 ⑧ 진정제, 수면제 등 어지럼 유발 약물 복용자는 외출을 삼갑니다.

  - 수도계량기, 수도관, 보일러 배관 등은 헌 옷 등 보온재로 채우고 외부는 테이프로 밀폐시켜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 때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물이 흐르도록 하여 동파를 방지하고,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미지근한 물이나 드라이로 녹입니다.
  - 과도한 전열기 사용을 자제하고, 인하물질을 전열기 부근에 두지 않습니다.
  - 전기, 가스, 지역난방 등 시설이 고장난 경우에는 관리기관이나 지자체에 신고하도록 합니다.


2. 자동차 운전 중에는 가족이나 동승자가 함께
  - 도로 결빙에 대비하여 스노체인, 염화칼슘, 삽 등 월동용품을 미리 구비하고, 부동액, 축전지, 윤활유 등 자동차 상태를 사전에 점검합니다.
  - 운전 전에는 앞 유리의 성에를 완전히 제거하고, 운전 중에는 평소보다 저속 운전하고 차간거리를 확보하여 사고를 미리 예방합니다.
  - 미끄러운 길이나 빙판 길, 커브 길 등에서는 되도록 가속과 멈춤을 하지 말고, 미리 속도를 줄이도록 합니다.
  - 차량 이동 중 고립되었을 때에는 가능한 수단을 통해 구조 연락을 취하고, 동승자와 함께 체온을 유지하면서 돌아가면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한 사람은 반드시 깨어있어야 하며 야간에는 실내등을 키거나 색깔있는 옷을 눈 위에 펼쳐 놓아 구조요원이 쉽게 찼을 수 있도록 합니다.


3. 농·어촌에서는 가족이나 지역 주민과 함께
  - 비닐하우스 등 동해 피해 방지를 위해 난방, 온실커튼, 축열 주머니 등 미리 동해 방지 조치를 취합니다.
  - 축사 등은 미리 적설로 인한 붕괴 등에 대비하여 보수·보강하고, 샛바람 방지를 위한 보온덮개와 난방기 등를 준비합니다.
  - 양식장은 사육지 면적의 1% 이상을 별도 확보하여 월동장을 설치하고, 방풍망 등으로 보온조치 합니다.
  - 장기 한파피해가 예상될 때에는 양식어류는 조기 출하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첨부
바로가기 URL